총 게시물 103건, 최근 0 건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2: Attidude

글쓴이 : Daniel 날짜 : 2014-05-09 (금) 14:24 조회 : 1836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단한 능력이나 돈을 든다.
그러나 많은 경제관련 연구소나 리더들은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성실과 윤리의식이라고 한다.
그것을 다른 말로 태도Attitude이다. 태도란 어떤 상황이나 문제가 일어났을 때, 사람들이 그 해결책이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즉 태도가 올바른 학생들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성실하게 자신의 문제를 잘 해결해 간다.

별 것 아닌 것 같은 작은 삶의 태도 혹은 습관은 그 사람의 모든 것을 결정할 수도 있다.
대기업 면접을 본다고 할 때, 면접관이 보는 것은 서류와 그 사람의 언어능력도 보지만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도구인 그 사람의 작은 행동과 습관들을 더 유심히 바라본다. 그리고 사실상 선택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사람들은 자신의 태도가 어떠한지 잘 모른다는 것이다.
자신이 자신을 잘 안다고 하지만 사실상 내가 아는 부분은 나의 20-30% 정도 뿐이 모르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들 혹은 자녀들에게 교육할 때, 작은 습관과 태도를 가르쳐주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학교에서 수업상황이나 생활지도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가장 많이 강조하는 것 중에는 학생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작은 습관들이다. 태도가 인생을 결정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황에 임했을 때의 학생들의 태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지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수업시간에 딴생각하는 행위, 손가락을 물어뜯는 행위, 다리를 떠는 행위, 머리를 만지는 행위 같은 행동들은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행동들이지만, 학생들은 그것을 했는지도 모르는 습관들, 즉 자동화되어진 행동이다.
그것을 고치기 위해서는 무의식의 세계속에 있는 많은 잘못된 습관들을 의식의 세계로 끌어내서 생각해야 한다. 그래서 학생들이 자신에게 있는 작은 행동들을 인지하고 행동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현실 세계에서는 능력보다는 성실한 태도를 가진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그런데 많은 학생들은 이 부분을 간과하고 있다. 스텍쌓기에 집중하다가 보니까 정작 자신을 보여주는 태도는 잘 준비하지 못한다.

외국에 나가면 그것을 실감하게 된다. 실제로 외국학생들은 착하다. 내가 경험한 바로는 정말 착하다. 그렇기 때문에 정직하고, 자신이 주어진 일에 성실하게 임한다. 발을 떠는 친구를 별로 만나보지 못했다. 손톱을 뜯는 친구도 본적이 없다. 그것은 자신감의 표현이라고 보인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 학생들은 대부분의 학생에게서 손톱뜯는 것이나 발떠는 것이 나타났다. 그것은 불안한 자신의 상태를 보여주는 것이다.

작은 태도를 바꾼다는 것은 단순히 습관을 바꾸는 차원이라기 보다는 학생 스스로의 자신감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태도를 만들어주는 것, 성공적인 삶의 태도를 만들어주는 것은 대단한 작업이 아니라 학생들 안에 있는 불안, 두려움을 없애주는 것이고, 결국은 학생들이 하는 작은 태도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그런 태도를 의식의 세계로 끌어내어서 교육했을 때 분명한 것은 학생들이 변한다는 것이다.
자신감도 갖게 되고, 자신의 주어진 일에 집중해서 성공적으로 과제를 마치는 것을 경험했다.

작은 일에 충성된 자에게 많은 것을 맡긴다는 성서의 이야기처럼, 학생들에게 작은 일에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훈련을 해야한다. 그것이 몸에밴 학생들은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다.

성공은 남의 일이 아니라 내 일이다.
그리고 멀리있는 것이 아니라 작은 태도의 변화로도 현실이 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자녀들에게 있는 작은 삶의 태도를 바꾸는 것...그것이 성공의 시작이다.

부모들과 교사들이 함께 가르쳐야 할 아주 중요한 내용이다.